본문 바로가기
건강 Health, Tasty food

노로 바이러스

by chief editor 2024. 1. 25.

요즘 노로바이러스가 활발한 유행중 이라고 하는데요, 그사실을 모르고 최근 생굴을 무자비하게 섭취하여 죽음의세계를 오간 경험을 알려드리며 우리 구독자 여러분들께서는 절때 이 고통의 늪에 빠지지 않으시도록 자세한 정보를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질병청의 표본감시 결과,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환자수가 1월 2주 기준 360명으로 최근 5년 내 가장 많이 발생했다고 하니 현재 최고수준 발생률 인것 같아요.. 그럼 이와관련하여 빨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unsplash

먼저, 노로 바이러스는 주로 음식물을 통한 감염이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위장관 및 소장에 감염을 일으키는 RNA 바이러스입니다. RNA 바이러스란 체내에 침투한 뒤 바이러스를 복제하는 과정에서 돌연변이가 발생하기 쉬운 바이러스라고하네요. 전세계를 뒤흔든 코로나 또한 RNA에 속하죠.


노로바이러스 발병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파 경로:
주로 오염된 음식이나 음료를 섭취함으로써 전파될 수 있다고 하는데 특히 요즘같은 겨울철 유의해야 할점은 굴과 같은 해산물을 선택할 때 신선도를 확인하고 조리시에는 반드시 식재료를 완전히 익혀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공기 중에 떠다니는 바이러스 입자를 통한 호흡기 감염이 원인이 될 수 있으니 감염자 와의 접촉을 피하는것도 중요하겠습니다.

 

2 증상:
2-1 구토 (주로 구토나 설사 두가지 증세로 바이러스를 내보내기 위한 몸의 사투가 계속된다고 하는데 저의경우 구토만 반복했습니다.)
2-2 복통과 설사를 반복, 지속적으로 하는 증상 또한 두드러진 감염증세 중 하나입니다. 이 때, 설사가 심하다고 하여 지사제를 섭취하여서는 안됩니다. 설사를 통해 몸속에 들어간 바이러스를 내보내기 위함이니, 너무 심한경우 의사의 정확한 진료와 처방에 따를것을 권장드립니다. 
2-3 구토와 동반된 발열 및 피로감이 있을수 있으니 증세가 나타나는 즉시 전염을 막기위한 분리된 공간에서의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728x90

3 치료:
증상에 따른 치료가 필요하며 구토와 설사가 반복될 수 있기에 수분 보충이 중요합니다. 증상이 매우 심한 경우 반드시 의료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4 예방:
이 무시무시한 증상을 보이는 노로바이러스의 감염예방을 위해서는 먼저 손을 잘 씻는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화장실을 다녀온 후, 음식물을 다루기전과 후, 반드시 비누 및 손세정제를 이용하여 손을 깨끗하게 씻도록 합니다.

또한 과일,야채와 같은 식재료는 신선하게 보관하고 깨끗하게 씻어 섭취하며 육류와 해산물은 완전히 익혀야 합니다.

unsplash

 

이 밖에 감염을 사전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은,
감염자와의 접촉을 피하고 생활환경을 청결하게 유지하며 개인 위생 수칙을 준수하고, 음식 안전에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로 바이러스는 주로 겨울에 더 흔하게 발생하며, 환경적 조건에 따라 발병이 증가할 수 있다고 하니 우리모두 음식안전 및 환경 청결을 통해 노로바이러스의 감염과 전파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하자구요

 

노로바이러스로 고통을 당하기 전에는, 노오란 생 배춧잎에 김치와 함께 생굴을 곱게 쌓아서 한입에 와구와구 씹어먹을 생각에 두근거림을 주체할 수 없었는데요. 막상 생굴을 먹고 노로바이러스에 걸려 반복되는 구토증세에 생사를 오가다 보니, 정말 굴에 ㄱ자도 생각하기가 싫어집니다. 그러나 노로바이러스는 열에 취약하여 85도의 온도에서 1분이상만 가열하여도 균이 죽어버리기에 가열 후 섭취하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해양수산부의 기준에 따라 노로바이러스 검출지역에서 생산된 굴은 가열조리용으로만 유통되도록 관리중 이라고하니 생식으로 섭취하고 싶으신 분들은 구입전 반드시 생식용인지, 가열조리용인지를 확인하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한두달만 버티면 따뜻한 봄이 올테지요, 겨울의 막바지를 건강하게 잘 견뎌내 봅시다. 모두 따뜻한 차한잔과 함께 평안한 하루되세요♡

 

unsplash

728x90

댓글